1. 데이빗이 건물에서 뛰어 내린 이유
한 남자가 자살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 남자의 기막힌 사연이 무엇인지 궁금하게 하는 영화 입니다. 주인공 남자는 살인 혐의로 구속된 채 정신과 의사에게 취조를 당하는데요 기이하게 생긴 가면을 쓰고 취조를 당합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무죄라고 합니다. 주인공 데이빗은 뉴욕에서 잘나가는 출판사 사장입니다. 남부러울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일적인 면에서는 직원들의 말도 무시하고 출근도 제때 한적이 없습니다. 이런 데이빗을 회사 간부들은 좋아할 일이 없습니다. 영화에서는 일곱난쟁이들이라고도 합니다. 그는 자신의 생일 파티에서 첫눈에 반한 여자를 만나게 됩니다. 그녀의 이름은 소비아 입니다. 그러나 데이빗에게는 여사친인 줄리가 있었습니다. 줄리는 데이빗과는 다르게 그를 진진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생일파티에서 초대받지 않은 줄리는 무작정 생일파티에 가서 소비아를 보게됩니다. 데이빗 맘음은 소비아에게 점점 더 가게 되고 소비아는 데이빗에게 1분마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고 조언을 하게 됩니다. 그녀의 말한마디로 데이빗은 삶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게 됩니다. 길을가다 데이빗은 줄리를 만나게 되고 줄리는 오디션에 떨어졌다고 하며 위로를 받길 원했습니다. 줄리는 데이빗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습니다. 데이빗이 모른채하자 줄리는 잡고있던 핸들을 놓자 그 둘이 타던 차는 추락하게 됩니다. 줄리는 죽게 되고 데이빗은 혼수상태에서 4일 만에 깨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얼굴은 예전의 모습을 찾아 볼수 가 없었습니다. 데이빗은 소비아가 보고싶어 찾아갑니다. 소비아는 데이빗의 데이트신청을 받아주었습니다. 그러나 데이빗은 소피아가 자신의 얼굴때문에 자기를 멀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술을 마시고 길거리에서 자게되는데 그래도 소피아가 다음날 데이빗을 챙겼으며 한번더 기회를 준다고 했습니다. 그후 데이빗은 재건 수술을 받게 됩니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고 소피아와의 관계도 회복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데이빗은 얼굴은 다시 되돌아 왔지만, 정신을 그렇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얼굴이 다쳤을때 얼굴로 보이기도 하고 소피아가 줄리로 보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소비아를 폭행하기도 했지만 회사 사람들을 도움으로 빠져 나오기도 했습니다. 한 남자에게 이상한 소리를 들은 데이빗은 소피아를 찾아가게 되고 자신을 맞아준 소피아와 사랑을 하게 되는데 소피아가 줄리를 보여 소피아를 죽이게 됩니다. 그래서 데이빗은 정신과의사에게 정신착란 증이라고 판단을 받게 됩니다. 수감중 티비에서 이상한 소리를 한 남자를 보게 되고 그 남자가 생명회사 직원임을 알게 됩니다. 그로부터 데이빗은 사건의 전말을 듣게 됩니다. 사실 데이빗은 150년전에 이 남자를 찾아와 자각몽 옵션을 구매 했었습니다. 데이빗의 실제 삶은 길거리에서 일어나 회사로 들어가 삶은 살아가게 되는 것이 였습니다. 실제로 소피아와의 만남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이후 데이빗은 건강은 계속해서 악화 되었고 결국은 사망하게 됩니다. 데이빗은 자각몽이라는 꿈에서 벗어나려고 결심을 합니다. 이 꿈에서 깨는 방법은 바로 자신의 고소공포증을 이겨 내는 것입니다. 영화 초반에 데이빗이 건물에서 뛰어내리는데 이제야 왜 뛰어 내리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세계에서 눈을 띄게 됩니다.
2. 영화에서 현실과 꿈을 구분 짖는 요소
이 영화에서 보면 꿈과 현실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내용을 이해 하기에 좀 어렵습니다. 그래도 구분을 할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게 되면, 핑크빛 하늘 장면이 나오면 꿈이 였던거였습니다. 소피아와의 만남에서도 핑크빛 하늘을 볼수 있습니다.
3. 바닐라 스카이 명장면
데이빗이 꿈에서 깨기위해 엘리베이테를 타고 오라가는데 하늘이 핑크빛으로 표현이 됩니다. 데이빗은 아주 사소한 것들이 중요하다며 진짜 인생을 살고 싶고 이제는 꿈을 꾸고 싶지 않다고 합니다.
4. 이 영화를 본후 느낀점
사실 이영화를 볼때 현실과 꿈이 바뀌는 장면에서 어떻게 현실이진 꿈인지 구분하기가 좀 어려웠습니다. 언뜻 보면 선남선녀의 사랑 이야기인거 같았습니다. 그 뒤에 자각몽이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당신의 행복이 무었이냐는 질문에 데이빗은 꿈에서 깨고 싶다고 말을 했습니다. 꿈이 아무리 달콘하더라도 현실에 행복을 비할수는 없는 것입니다. 아무리 하루 하루가 힘이 들더라고 진실되게 살아간다면 꿈보다는 현실이 더 행복 합니다. 이 행복이 차츰차츰 쌓이다보면 꿈처럼 행복한 현실을 맞이 하게 될수 있습니다.